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영토 넓히는 게임사들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영토 넓히는 게임사들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2.09.30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험관·팝업스토어 등
팬심 자극할 오프라인 콘텐츠 '중무장'
‘서머너즈 워’, '쿠키런:킹덤' 컬래버 팝업 카페 현장 모습. 컴투스가 데브시스터즈와 공동으로 개최한 이번 팝업 카페에는 사흘간 1500여명이 몰렸다. (사진=컴투스)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게임 업계에서 팬들과의 접점을 확대하고 있다. 안방의 가상 세계에서 즐기던 게임을 현장에서 피부로 느낄 수 있어 많은 팬들이 몰리는 모양새다. 새 이용자를 유치하고 골수 이용자를 확대하려는 게임 업계의 전략이다. 체험관이나 팝업 스토어 형태로 진행되는 현장에는 풍부한 즐길 거리와 팬심을 자극할 굿즈 등은 물론, 체험형 이벤트가 마련돼 게임 팬들의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먼저 넥슨은 올해 들어 다양한 형태로 현장에서 팬들을 만나고 있다. 30일 게임 업계에 따르면 넥슨은 오는 10월 15일부터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에 있는 '현대백화점 더현대 서울'에서 '축구 게임 '피파' 시리즈의 브랜드 체험관 '오프사이드(Offside)'를 연다. 행사장에는 ‘피파 온라인 4’, ‘피파 모바일’과 연계한 체험형 행사와 이벤트, 전시, 각종 굿즈 등이 마련될 예정이다.

오프사이드는 축구에서 같은 편에서 멀리 떨어져 상대 진영에 깊숙이 침투했을 때 발동되는 규칙이다. 넥슨은 이 같은 타이틀에 걸맞게 일상에서 탈피한 공간에서 축구·게임과 관련된 현실적이고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고자 준비했다고 강조했다.

이미지=넥슨
이미지=넥슨

앞서 넥슨은 지난 9월 K리그 울산현대와 수원FC 경기에서 현장 이벤트를 실시한 바 있다. 7월에는 토트넘 홋스퍼와 팀K리그 친선 경기에 공식 후원사로 참여, 실제 축구 유니폼에 게임 쿠폰을 노출하기도 했다.

위메이드는 구글 플레이스토어, 이마트24와 손잡고 팝업 스토어를 준비했다. 다음 달 1일부터 종로구 삼청로에 있는 '이마트24 삼청동점'에서 팝업 스토어 ‘미르24’를 선보인다. ‘미르24’는 구글이 직접 개발한 앱 에뮬레이터 ‘구글 플레이 게임즈’ 출시를 기념해 에뮬레이터 상에서 '미르M'을 시연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미르24’ 외관은 '미르M'의 주무대인 ‘비천성’을 그대로 재현했다. 특히 기와지붕과 청사초롱을 활용해 동양적 분위기가 강조됐다. 매장 곳곳에는 인중(仁中) 이정화 서예가의 서체가 활용돼 고풍스러운 분위기가 배가됐다.

사진=위메이드

위메이드는 이곳에 이용자들을 위한 체험 공간을 마련한다. 먼저 ‘플레잉존’에서는 구글 에뮬레이터로 '미르M'을 즐기고 미니게임에 참여할 수 있다. ‘포토존’에는 '미르M' 핵심 성장 콘텐츠 ‘만다라’를 미디어 파사드 기법으로 구현했다. ‘전시존’에는 이용자들의 닉네임을 활용한 미디어 아트와 '미르M' 한정판 굿즈가 들어설 예정이다. 럭키드로우 이벤트도 예정됐다. 현장에서만 구매 가능한 한정판 굿즈도 만나볼 수 있다.

이 밖에도 ‘미르24’에는 ▲뇌제의 도시락(매콤 닭갈비&돈까스) ▲천존의 도시락(소불고기 정찬) ▲마종의 도시락(푸짐한 제육정찬) ▲의선의 김밥(우엉&우불고기) ▲패황의 버거(빅더블불고기치즈) ▲무극제의 샌드(치킨&햄) 등 이마트24와의 협업 상품도 마련될 예정이다.

엔씨소프트는 최근 팝업 스토어를 성황리에 종료했다.

사진=엔씨소프트
사진=엔씨소프트

엔씨는 '리니지W'와 가수 박재범의 ‘원스피리츠’가 선보인 '원소주(WONSOJU)'와 컬래버레이션을 진행, 팝업 스토어 ‘혈맹원(血盟WON)’을 선보였다.

'혈맹원(血盟WON)'은 리니지W의 이용자 커뮤니티 ‘혈맹(血盟)’과 ‘원소주’의 ‘원(WON)’을 결합한 이름이다. 성동구 성수동에서 지난 15일부터 18일까지 나흘간 운영됐다. 체험형 공간으로 꾸며진 '혈맹원'에는 포토존, 테이스팅 바, 미니게임, 방명록 등이 마련됐다.

컴투스는 데브시스터즈와 이달 17·18일, 25일에 각각 서울과 부산에서 팝업 카페를 열었다.

‘서머너즈 워:천공의 아레나’와 ‘쿠키런:킹덤’의 컬래버레이션으로 진행된 이번 팝업 카페는 사흘간 1500여명이 몰리면서 두 게임의 인기를 증명했다.

사진=컴투스
사진=컴투스

컴투스는 '인간 지능 퀴즈 자판기', ‘가위바위보 대결’ 등 다양한 체험형 이벤트를 중심으로 카페를 운영했다. ‘서머너즈 워’ 대표 몬스터 하그와 ‘쿠키런:킹덤’의 인기 캐릭터 용감한 쿠키가 스페셜 게스트로 카페에서 방문객을 맞이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