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 뉴스·소셜미디어 분석 '에이비' 본격 가동
KB국민카드, 뉴스·소셜미디어 분석 '에이비' 본격 가동
  • 고수아 기자
  • 승인 2022.08.04 2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객 중심의 서비스 제공 위한 임직원 대상 플랫폼 구축
도출된 비즈니스 인사이트로 고객 친화적 마케팅에 활용
(자료=KB국민카드)
(자료=KB국민카드)

[화이트페이퍼=고수아 기자] KB국민카드가 임직원 대상 소셜 미디어 분석 플랫폼인 ‘에이비(AiBi)’ 구축을 완료하고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고 4일 밝혔다.

에이비(AiBi)는 ‘AI Business Insight’의 약자로, 뉴스 및 소셜 미디어 데이터를 인공지능 기반의 자연어 분석 기술로 손쉽게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마켓 센싱(Market Sensing·시장 변화 감지) 플랫폼이다.

플랫폼을 이용하는 임직원은 ‘관심주제 분석’, ‘원문 검색’, ‘분석 대시보드’, ‘AI 분석 리포트’ 서비스와 관심 사안에 대한 ‘리포트 정기구독’을 통해 분석된 정보를 소비자 친화적 상품 개발 및 마케팅에 활용하게 된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이번 AiBi 플랫폼 구축을 통해 신속하게 시장의 변화를 감지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출 기반을 마련했다”며 “도출된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통해 상품기획부터 사후관리까지 프로세스 전반에 시장과 고객의 소리를 빠르게 반영하고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플랫폼은 유연한 자원 운영이 가능한 클라우드 인프라에 구축돼 매일 약 200 만 건의 데이터를 수 분 이내 처리하고, 약 16만 건의 뉴스 기사 등 미디어 데이터에 대해 ‘중요 단어 추출 분류’, ‘군집 생성’, ‘주제 생성’ 및 ‘문장 별 감정 분석’을 2시간 이내 처리한다.

특히 인공지능에 기반한 자연어 처리 기술(Natural Language AI)과 자동화된 기계학습(AutoML)기술을 활용해 분석 모델 개발에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고 회사 측은 덧붙였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