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세계경제 전망 '암울'…공급망 무너지면 물가 더 오른다
하반기 세계경제 전망 '암울'…공급망 무너지면 물가 더 오른다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2.07.11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반기 세계경제 상황·우크라이나 전쟁영향 발표
경제 전망 좋음 60%→10%
러-우 전쟁 5개월째…물가상승 압력↑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공을 개시한 지난 2월 24일(현지시각)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 모습. 우측 도로에 피난 행렬이 줄지어 서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전쟁이 5개월 가까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하반기 세계 경제가 다소 어두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전쟁 중인 양국에서 생산되는 러시아산 천연가스·원유와 밀, 비료 등 농산품에서 반도체 공정에 필요한 네온에 이르기까지 전방위적인 공급망이 무너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물가 상승 압력은 더욱 심화될 전망이다.

■ OECD 회원국들 "올해 GDP 최대 1% 감소할 것"

11일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발표한 OECD 경제산업 자문위원회(BIAC)의 올해 하반기 세계 경제 상황 및 우크라이나 전쟁 영향 조사 결과에 따르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한 전쟁으로 응답국 절반 이상(53%)이 하반기 국내총생산(GDP) 감소를 예측했다. 이들 국가는 최소 0.5%에서 최대 1%까지 GDP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1% 이상 하락할 것으로 보는 국가도 전체의 18%에 달했다.

하반기 경제는 작년에 비해 크게 위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조사에 따르면 OECD 국가 경제단체들이 올해 하반기 전반적인 경영 환경에 대해 ‘좋음’으로 전망하는 비율은 10%에 그쳤다. 지난해 기록한 60%에 비해 크게 하락한 수치다. 같은 기간 경영환경을 '나쁨'·'매우나쁨' 등 부정적으로 보는 비율은 28%에서 31%로 증가했다.

OECD 국가 경제단체 글로벌 경영 환경 전망(%) (자료=전국경제인연합회)

투자 전망도 어둡다. 자국의 기업 투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는 비율은 작년 95%에서 올해 72%로 23%포인트 줄었다. 투자가 감소할 것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지난해 2%에서 올해 23%로 10배 이상 증가했다.

■ 밀부터 반도체 핵심소재까지…공급망 붕괴 시작

전쟁으로 가장 우려되는 부문은 공급 문제다. 글로벌 거시경제 상황과 관련해 가장 우려되는 부문에는 에너지가격·공급(74%), 글로벌 공급망 문제(17%) 등이 꼽혔다.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글로벌 공급망 회복이 늦춰지면서 전 세계적인 물가 상승세가 향후 경제 회복에 필요한 자원을 상쇄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응답국의 68%는 우크라이나 전쟁이 2% 이상의 높은 인플레이션을 초래할 것으로 봤다. 물가 하락을 전망한 국가는 없었다.

딜로이트가 지난 4월 발행한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와 글로벌 공급망 관리' 보고서에 따르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공급망 수준을 가늠할 수 있다. 보고서에 나타난 유엔식량농업기구(FAO)의 조사에 따르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전 세계 밀 교역량의 25% 이상, 해바라기유 수출량의 60% 이상, 보리 수출량의 30% 이상을 각각 차지하고 있다. 러시아는 이와 함께 주된 비료 수출국이다. 세계 곡물 수확량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러시아산 천연가스와 원유에 대한 유럽의 의존도도 높다.

세계 경제 회복 저해 요인(%) (자료=전국경제인연합회)

딜로이트는 또 러시아는 미국 내무부(DOI)가 국가 경제·안보 이익에 필수적이라고 지목한 35개 주요 광물 중 상당수를 대량 수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팔라듐 등 백금족 광물부터 티타늄, 니켈과 반도체 주재료인 실리콘 웨이퍼의 회로 식각 공정에 필요한 네온(neon) 등이다.

양국의 전쟁이 길어지면서 전방위적인 공급망 붕괴가 우려된다. BIAC 조사에 응답한 국가들은 공급망 붕괴가 가격 혼란(58%)과 산업 생산량 감소(25%), 산업별 취약성 강화(14%) 등으로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BIAC은 이와 관련 “아직 수요가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상황에서 전쟁으로 인한 비용 상승, 생산 감소로 이어지는 공급망 붕괴가 나타나며 물가 상승 압력이 더욱 가중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