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 CP 늘리자... 조달책 선회하는 신용카드사들
장기 CP 늘리자... 조달책 선회하는 신용카드사들
  • 고수아 기자
  • 승인 2022.06.20 2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급격한 금리 인상기 맞아 조달·잔액 모두 우상향
(사진=화이트페이퍼)
(사진=화이트페이퍼)

[화이트페이퍼=고수아 기자] 신용카드사들이 회사채 대신 장기 기업어음(CP)으로 조달책을 선회하고 있다. 작년 하반기부터 금리상승이 본격화되고 최근 금리상승 기대가 더욱 올라가면서 이자비용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한 만기구조 다변화가 업계의 숙제로 떠올랐다.  

■ 카드사 회사채 조달 줄이고. CP 조달 늘리는 이유는 

20일 여신업계에 따르면 하나카드는 오는 21일 1000억원 규모의 CP(기업어음) 증권을 발행한다. 만기는 1년 6개월이며, 할인율은 연 4.047%다. CP는 매달 이자를 지급하는 회사채와 달리 할인율을 적용해 발행금액에서 만기 때까지 선이자를 미리 차감한다.

현대카드도 지난 10일 총 5000억원 규모의 장기 CP를 발행했다. 만기는 1년 6개월물 1200억원, 3년물 3800억원으로 나눠진 구조로 구성됐다. 할인율은 1.5년물이 3.478%, 3년물이 3.778%로 각각 나타났다.    

이처럼 CP 시장 문을 두드리는 카드사들의 발걸음이 올 들어 더욱 분주해졌다는 진단이 나온다. 신용카드사는 여신전문금융업 특성상 자체적인 수신 기능이 없다. 은행·보험 등 수신기반을 확보하고 있는 타 금융업권 대비 상대적으로 불안정한 자금조달 구조다.

주요 카드사 7곳의 회사채 조달 비중은 올해 1분기 69.7%로, 전년 동기 76% 대비 6% 이상 감소했다. 반대로 CP를 통한 자금조달은 17조원으로 전년 동기(8조원)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일례로 신한카드는 올 1분기 평잔 기준 전체 자금조달 실적에서 원화 사채 비중이 43.94%로 전년 말 대비 3%p 이상 떨어졌다. 같은 기간 CP 구성 비중은 9.31%로 1.5%p 이상 상승했다.  

CP 시장은 최근 회사채 시장의 냉각을 감안한 움직임으로 해석된다. 또한 CP는 회사채 발행과 달리 수요예측 의무가 면제되고 완화된 신용등급을 적용받는 등 발행사 입장에서 편리한 측면도 있다. 만기 구조의 다변화를 위해 1년물 이상의 장기 CP를 통한 조달도 계속 늘어나는 추세라고 업계 관계자들은 설명했다.

카드업계 한 관계자는 "금리가 계속 우상향 할 것으로 보이는 데 카드사들은 조달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순차적으로 만기가 돌아오기 때문에 만기 도래 건에 대해 조달처를 다변화하려고 다들 노력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업계 다른 관계자는 "카드사들이 자금 조달하는 방법이 실상 몇 가지 안 된다"며 "조달처 밸런스 확보 차원으로도 해석된다"고 말했다.  

금융투자협회 채권정보센터에 따르면 신한·KB국민·삼성카드 신용등급에 해당하는 카드채 AA+3년물 민평평균 금리는 지난 17일 연 4.517%, 현대·우리·롯데·하나카드에 해당하는 만기 3년 AA0 금리는 연 4.568로 치솟았다. 각각 2011년 10월 28일(연 4.52%), (연 4.61%) 이후 10년 8개월 만에 최고 수준이다. 

한국기업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1분기 카드사별 이자비용은 신한카드 1317억원(+13.4%), 삼성카드 1032억원(20.1%), KB국민카드 1008억원(12.2%), 현대카드 832억원(18.8%), 롯데카드 609억원(13.8%), 우리카드 474억원(19.6%), 하나카드 308억원(10.3%)으로 일제히 증가한 상태다. 당장 2분기부터는 수익성 하방 압력은 한층 거세질 전망이다. 

(자료=한국기업평가)
(자료=한국기업평가)

■ "장기CP 순기능 있지만... 규제차익·안정성 등 점검도 필요"

여기에 작년 금융당국의 자금조달 다변화 주문도 카드사들의 자금조달 변화구에 힘을 실었다는 평가다. 작년 4월부터 시행된 '여신전문금융회사 유동성리스크 모범규준'은 카드사 등이 유동성 관리를 위해 조달원을 다양화하고, 자금조달 만기도 분산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당시 금융당국은 "외부차입, 회사채, ABS(자산유동화증권) 발행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는데 특히 회사채(여전채) 발행비중이 높다"며 "이런 구조는 여전사가 부실화될 경우 여전채를 보유한 금융회사 등으로 부실이 전이·확대되는 문제가 있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신용카드업권에서는 장기 CP가 회사채의 대체제로 떠올랐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장기 CP 시장이 회사채 시장 대비 금융당국의 관리 사각지대에 놓여있다는 우려도 일각에서는 제기되는 상황이다. 

특히 장기 CP는 기업의 단기등급을 바탕으로 발행돼 신용도 모니터링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고, 장기 CP를 통한 조달과 채권발행을 통한 조달의 경제적 실질이 동일하므로 조달측면의 다양성 제고와도 거리가 있다고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안영복 나이스신용평가 본부장은 "현재와 같이 장기자금조달이 여의치 않은 시장환경에서 여전사 등 자금조달을 미루기 어려운 기업들의 숨통을 틔어주고 있다는 점에서 장기 CP의 순기능은 현실적으로 분명히 존재한다"고 분석했다. 

다만 안 본부장은 "타당성을 인정하기 어려운 규제차익 혹은 시장의 안정성에 부정적 영향을 가져올 수 있는 유통시스템에 기반하고 있다면 이를 시장전체 및 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며 "잠재적 시장위험을 감안할 때 관련 시장규율의 적정성 및 이효과적 작동 여부를 점검할 필요성이 있다"고 짚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