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감원장 "외환·단기금융시장 취약 고리 철저히 점검해야"
이복현 금감원장 "외환·단기금융시장 취약 고리 철저히 점검해야"
  • 고수아 기자
  • 승인 2022.06.14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임 첫 임원회의, "신속한 안정화 조치 나설 수 있도록 준비할 것"
"예대금리차 공시 강화·공매도 제도 개선 등 노력바란다" 언급도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금감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금감원)

[화이트페이퍼=고수아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14일 외환시장과 단기금융시장 등 취약한 고리가 될 수 있는 부분의 주요 리스크 요인을 모니터링 해 개별 금융회사의 건전성·유동성 문제가 금융시스템 리스크로 확대되지 않도록 철저히 점검할 것을 당부했다. 

이 원장은 이날 금감원에서 열린 취임 후 첫 임원회의에서 "최근 미국의 5월 CPI(소비자물가지수)가 예상을 크게 상회하면서 금리 상승·주가 하락 등 국내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다"며 "시장 내 심리적 과민반응 등으로 쏠림 현상이 심화되지 않도록 관계기관과 긴밀한 공조체제를 통해 신속하게 금융시장 안정화 조치에 나설 수 있도록 준비할 것"을 지시했다. 

아울러, 업무보고 과정에서 느낀 몇 가지 사항을 당부했다. 이 원장은 "금리 및 물가 상승 장기화 가능성 등에 대비해 가계·기업부채, 유동성리스크, 자영업자 등 취약계층 관리에 신경쓰면서 업권별 특성을 감안하여 잠재위험을 점검, 대응해달라"고 말했다. 

이어 "금융선진화를 위해 금융산업 혁신을 저해하는 낡은 규제를 개선할 수 있도록 규제개혁 과제를 적극 발굴하는 가운데, 예대금리차 공시 강화, 가상자산 불안정성으로 인한 피해자 확산 방지 등 소비자 및 투자자 보호에도 만전을 기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이복현 원장은 "공매도 제도 개선, 회계투명성 확보 등 공정하고 투명한 자본시장 환경 조성을 위해서도 노력해주기 바란다"고 언급했다. 

마지막으로 "금융회사 등 시장참가자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원활한 업무추진을 위해 금융위 등 유관기관과 협력하는 한편, 현재 진행중인 인사제도 및 조직문화 개선 TF를 잘 마무리해 합리적이고 공정한 인사제도와 함께 유연하게 소통할 수 있는 조직문화 환경을 만들어달라"고 당부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