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석래 효성 명예회장, 서울국제포럼 '영산외교인상' 수상
조석래 효성 명예회장, 서울국제포럼 '영산외교인상' 수상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2.06.14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FTA 타결∙미국 비자면제∙한일기술교류 등
경제 협력 확대 기여
조석래 효성 명예회장 (사진=효성)
조석래 효성 명예회장 (사진=효성)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조석래 효성 명예회장이 미국∙일본∙중국과의 경제 협력을 이끄는 등 국내 경제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효성그룹은 조 명예회장이 14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서울국제포럼이 수여하는 ‘2022년 제14회 영산외교인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영산외교인상은 매년 국제 무대와 외교 일선에서 국익과 국가 이미지 제고를 위해 활약한 인사들의 공헌을 기리기 위해 정부와 민간 인사들에 수여하는 상이다. 김장환 극동방송 이사장, 박항서 베트남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 등이 수상한 바 있다.

서울국제포럼은 “조 명예회장은 공학도 출신의 경제계 리더로서 미국, 일본, 중국, 유럽 등과의 경제 협력의 최전선에서 한미 FTA, 비자면제협정, 한일기술교류 등 경제 외교에 헌신해 경제 대국의 초석을 놓는데 크게 기여했다”라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이날 조 명예회장은 영상 메시지를 통해 “그동안 한미재계회의, 한일경제인회의, 한일포럼 등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경제교류 확대에 힘을 보탰다. 모두의 노력이 모여 우리나라가 세계 10위권에 드는 경제대국으로 올라선 것은 감개무량한 일”이라며 “앞으로도 우리나라가 더욱 발전해 세계에서 존경받는 1등 국가가 되길 바란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조 명예회장은 지난 1987년부터 전국경제인연합회, 한일경제협회, 한일포럼, 한미재계회의, PBEC(태평양경제협의회) 등 국내외 대표적인 경제교류단체를 이끌며 경제 외교 확대에 힘써왔다.

그는 경영인으로서는 국내 기업의 기술과 우수한 경쟁력을 세계 시장에 알리는 역할을 했다. 미국, 중국, 일본을 넘어선 글로벌 혁신 국가의 위상을 확보하는 데 크게 이바지했다는 평가다. 조 명예회장은 이 같은 공로로  덴마크 다네브로그훈장(1980), 금탑산업훈장(1989), 미국 일리노이공대 국제지도자상(2000) 등을 수훈한 바 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