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코플랜트·SK온, 건설현장에 ESS 연계 전력공급시설 적용
SK에코플랜트·SK온, 건설현장에 ESS 연계 전력공급시설 적용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2.05.10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첫 사례…소나무 5700그루 효과
이미지=SK에코플랜트
ESS 연계 전력공급시설 이미지 (이미지=SK에코플랜트)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SK에코플랜트와 SK온은 국내 최초로 건설 현장에 에너지저장장치(ESS)를 연계한 전력 공급시설을 구축했다고 10일 밝혔다.

ESS는 에너지를 저장해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초대형 배터리다. 전력 낭비를 최소화하고 에너지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이번 사업은 지난해 11월 SK에코플랜트와 SK온, 한국전기안전공사, KD파워가 업무협약을 맺고 진행한 프로젝트다. ESS는 전기차 폐배터리를 재사용해 제작다. SK에코플랜트가 시공 중인 경기 안양시 평촌 트리지아 아파트 건설 현장에 설치됐다. SK에코플랜트와 SK온은 향후 2년간 공동 운영을 통한 실증사업을 진행할 전망이다.

SK에코플랜트에 따르면 ESS를 연계한 새로운 전력 공급시설을 이용하면 심야 시간대 외부의 잔여 전력을 저장해 다음날 피크 시간대(오후2시~4시) 장비 운영 등에 전기를 이용할 수 있다. 이번 시설을 통해 기대되는 연간 피크 시간대 전기 사용 절감량은 약 11만6800kWh/년이다. 약 51.7톤(tCO2e, 온실가스 톤)의 탄소배출 저감 효과로 이는 약 5700여그루 소나무의 이산화탄소 흡수량과 동일한 수준이다. 심야 시간대 전기는 상대적으로 저렴해 건설 현장의 비용 절감 효과도 있다.

SK에코플랜트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앞으로 늘어나는 전기차 폐배터리 문제 해소에 기여해 순환경제를 실현하고 피크 시간대 공급 받는 전력을 최소화해 탄소배출 저감도 실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