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은-경찰청, 한국형 치안시스템 확산 MOU 체결
수은-경찰청, 한국형 치안시스템 확산 MOU 체결
  • 고수아 기자
  • 승인 2022.04.13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안 분야 국제개발협력사업 활성화 추진
김창룡 경찰청장(왼쪽)과  방문규 수은 행장이 12일 오후 서대문 경찰청에서 ‘한국형 치안시스템 확산 및 공공치안 분야 국제개발협력사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에서 기념촬영 하고 있다. (사진=수은)
김창룡 경찰청장(왼쪽)과 방문규 수은 행장이 12일 오후 서대문 경찰청에서 ‘한국형 치안시스템 확산 및 공공치안 분야 국제개발협력사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에서 기념촬영 하고 있다. (사진=수은)

[화이트페이퍼=고수아 기자] 한국수출입은행은 12일 경찰청과 ‘한국형 치안시스템 확산 및 치안 분야 국제개발협력사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기획재정부가 추진 중인 유‧무상 ODA 연계 강화 차원에서 이뤄졌다. 수은은 기획재정부로부터 대외경제협력기금(EDCF)를 위탁받아 운용‧관리하는 우리나라의 ODA(공적개발원조) 차관 시행기관이자 우리 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대표 수출신용기관이다. 경찰청은 치안한류사업을 통해 한국 경찰의 치안 시스템을 개발도상국에 전수하고 국가 간 치안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원조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두 기관이 이날 체결한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경찰청 원조 사업과 연계한 EDCF 사업 발굴 ▲치안 분야 EDCF 사업에 대한 경찰청 기술자문 및 정보공유 ▲EDCF 사업과 경찰청 원조 사업간 연계를 통한 효과성 및 지속가능성 제고 등이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계기로 두 기관은 치안 분야 ODA 사업 공동 발굴과 유무상 원조 사업간 연계를 통해 원조효과성을 제고하고 한국형 치안시스템 확산에 기여할 방침이다. 우선협력사업으로 ‘앙골라 치안 강화사업’을 선정해 연내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

기획재정부가 수은을 통해 EDCF 4400만 달러를 제공, 지난 2018년 완공한 앙골라 루안다(Luanda) ‘113 신고센터’에 경찰청이 ’센터 대응요원 앞 시스템 운영 및 범죄 예방기법 교육사업‘을 실시하는 방식으로 두 기관간 ODA사업의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방문규 수은 행장과 김창룡 경찰청장은 이날 오후 서울 서대문구에 있는 경찰청에서 만나 치안 분야 국제개발협력사업 활성화를 주요 내용으로 한 업무협약서에 서명했다. 방 행장은 이날 업무협약서에 서명한 뒤 “경찰청의 전문성과 노하우를 활용하여 치안 개선 효과가 높은 EDCF 사업을 발굴하고, 효과적인 사업수행과 지속가능성 제고를 통해 개도국 사회안전망 강화에 기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