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편 안내문을 문자로'...신한은행, 모바일 전자통지 서비스
'우편 안내문을 문자로'...신한은행, 모바일 전자통지 서비스
  • 고수아 기자
  • 승인 2022.04.11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객 편의 증대·연간 약 200만건
종이 우편물 절반 수준으로 감축
(자료=신한은행)
(자료=신한은행)

[화이트페이퍼=고수아 기자] 신한은행은 고객 편의를 높이고 환경 보호를 실천하고자 종이 우편물로 발송되는 안내문을 카카오톡과 문자 메시지로 발송하는 ‘모바일 전자통지 서비스’를 시행했다고 11일 밝혔다.

모바일 전자통지 서비스는 대출기한 만기도래 안내문, 퇴직연금 분기 운용보고서 등 고객 확인이 필요한 종이 우편물을 모바일 전자문서로 대체, 고객 명의 핸드폰에 카카오톡과 문자 메시지로 발송하는 서비스다.

모바일로 발송된 전자통지는 고객이 설정한 비밀번호 등 정부에서 인증한 공인전자문서중계사업자의 본인 확인 절차를 거쳐 열람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고객은 종이 우편물보다 더 신속하고 편리하게 안내문을 받을 수 있고, 종이 우편 통지에 따른 배송지연, 분실, 개인 정보 유출을 방지할 수 있어 개인 정보 보호도 한층 강화된다.

특히 신한은행은 ‘모바일 전자통지 서비스’로 연간 약 200만건의 종이 우편물을 절반 수준으로 감축해 약 10억원 이상의 사회적 비용을 절감할 것으로 예상하며, ‘모바일 전자통지 서비스’의 대상을 점차 모든 발송 문서로 확대할 계획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고객 안내 서비스의 디지털화를 통해 고객 편의성을 높이고, 환경보호 등 ESG 경영을 실천해 사회적 금융을 선도하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고객과 사회에 이로운 것이 곧 혁신이라는 생각으로 금융의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2017년부터 영업점을 방문한 고객이 작성하는 종이 서식을 전자 서식으로 대체한 디지털 창구를 도입해 연간 약 36백만장의 종이 사용을 감축하는 등 환경 친화적인 페이퍼리스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 중이다. 이를 통해 금융 혁신은 물론 미래 세대를 위한 환경 보호라는 사회적 가치 실현에 적극 나서고 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