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3년 연속 2배 성장 질주...작년 매출 7080억
토스, 3년 연속 2배 성장 질주...작년 매출 7080억
  • 고수아 기자
  • 승인 2022.03.31 2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스페이먼츠 매출 성장 크게 기여
베트남서 300만 월 활성유저 확보
싱가포르 거점, 동남아 5개국 진출
(자료=토스)
(자료=토스)

[화이트페이퍼=고수아 기자]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대표 이승건, 이하 토스)가 3년 연속 영업수익 2배 성장 기조를 이어갔다.

토스는 2021회계연도 연결기준 영업수익(매출액) 7808억원을 기록했다고 31일 공시했다. 전년(3898억)보다 100% 증가한 수치다. 최근 3개년간 토스의 영업수익 누적성장률은(CAGR) 연 142%에 달한다. 

작년 매출 성장에는 PG계열사인 토스페이먼츠가 크게 기여했다. 토스페이먼츠는 토스의 전체 사업 포트폴리오 중 결제부문을 담당한다.

토스페이먼츠는 지난해 구글, 지마켓글로벌, 우아한형제들, 컬리 등 대형 e커머스와 손을 잡으며 매출액을 키웠으며, 이로 인해 토스의 머천트 부문 영업수익이 전년 대비 153% 증가한 5513억원을 기록했다. 

토스는 수익의 95%를 은행 등 금융회사에서 벌어들이는 B2B사업 모델을 운영하고 있다.  각 금융사들은 자사의 신용대출, 카드모집 등을 토스 플랫폼을 통해 더 많은 고객에 노출하고,  고객은 금융사간 경쟁을 통해 더 유리한 선택을 하게 되는 구조다. 

토스 관계자 “코로나19가 금융의 비대면, 디지털 전환을 가속시키며, 토스와 같은 핀테크 플랫폼에서 고객을 확보하거나, 스스로 플랫폼으로 변화를 시도하는 금융사들이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 토스가 45개 은행의 금리와 한도 조건을 한번에 조회할 수 있도록 구현한 ‘내게 맞는 대출’ 서비스는 지난해 토스 플랫폼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모든 금융서비스를 토스 하나로 해결하겠다는 ‘수퍼앱’ 전략은 성공적으로 진행 중이다. 

최근 ‘모바일인덱스’ 조사에 따르면 지난 해 3월 토스증권 출범 이후 토스앱의 월간 활성유저(MAU)는 약 1150만에서 연말 기준 약 1400만으로 성장하며 뱅킹 서비스 앱 1위로 올라섰다.

토스증권은 출범 1년 만에 신규 고객 420만명이라는 전례 없는 성장을 실현했다. 매월 토스증권을 이용하는 고객도 230만명에 달한다. 

토스뱅크도 올해 초 본격적으로 영업을 시작하며 출범 5개월 만에 고객 수 235만을 확보했다. 토스뱅크는 특히, 파격적인 2%통장과 중저신용자를 포용하는 여신 전략으로 시장에 새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또, 토스는 해외 사업도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해 초 본격적으로 성장한 ‘비바리퍼블리카 베트남’은 현지에서 300만 MAU를 확보하고, 최근 토스앱을 통한 신용카드 발급과 소액대출 서비스를 시작했다. 

토스는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필리핀 ▲인도 등 5개 동남아 국가에 지난해 9월 토스앱을 출시하고, 초기 유저 확보에 나서고 있다.

이달 초 싱가포르에 설립된 법인은 향후 동남아 진출의 전초기지로 활용될 계획이다. 

한편, 연결 영업손실은 1796억으로 전년 대비 약 1070억원 증가했다. 토스 관계자는 “결제 부문의 공격적인 마케팅과 평생무료송금제 도입으로 인한 수수료수익 감소, 토스증권 등 사업 초기 계열사들의 실적이 반영된 것이 주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