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자산운용, '삼성OCIO솔루션' 공모펀드 2종 출시
삼성자산운용, '삼성OCIO솔루션' 공모펀드 2종 출시
  • 고수아 기자
  • 승인 2022.03.31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기금 및 대학기금 등에서 활용하는 자산배분 방식 적용
"퇴직연금도 연기금 수준 서비스 받으면 안정적 성과 예상"
(사진=삼성자산운용)
(사진=삼성자산운용)

[화이트페이퍼=고수아 기자] 삼성자산운용은 최근 DB(확정급여)형 퇴직연금을 도입한 기업을 중심으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OCIO(Outsourced Chief Investment Officer·외부위탁 최고투자 책임자) 자산배분 전략을 적용한 ‘삼성OCIO솔루션 성장형 펀드’와 ‘삼성 OCIO솔루션 안정형 펀드’ 2종을 출시했다고 31일 밝혔다.

삼성OCIO솔루션 펀드 시리즈는 OCIO 개념을 퇴직연금에 접목한 공모펀드다. OCIO는 연기금, 대학 등 투자자들로부터 자산운용 업무를 위탁 받아 운용하는 서비스다.

이 펀드 시리즈는 연기금 및 대학기금 등에서 활용하는 자산배분 방식이 적용됐다. 퇴직연금 DB형 자금 특성을 반영해 목표수익률을 설정하고 자산군별 기대수익률과 위험, 상관관계 등을 고려해 최적의 자산배분안을 도출한다. 목표 수익률에 따라 ‘성장형’과 ‘안정형’이 있으며, 각각의 목표 수익률은 연 5.0%와 연 3.5%다.

또한 삼성자산운용은 지난 2019년 7월, 국내 최초로 출시한 DB형 OCIO 공모펀드인  ‘삼성퇴직연금TLF7펀드’를 ‘삼성퇴직연금OCIO솔루션밸런스펀드’로 변경했다. 

이 펀드는 KOSPI200 편입 기업의 퇴직부채 듀레이션을 고려해 국내 채권 듀레이션 7년을 기준으로 운용했으나, 최근 금리 시장환경에 따라 안정적이고 탄력적인 운용을 위해 듀레이션 범위를 4년~8년으로 확대했다. 이 펀드는 지난 1월 설정액 1000억원을 돌파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오태호 삼성자산운용 OCIO컨설팅본부장은 “300인 이상 사업장을 대상으로 시행될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에 맞춰 출시한 상품으로, 20년 넘게 운용 중인 연기금 OCIO 경험과 우수한 성과를 시현 중인 대학기금과 기업들의 OCIO 성공모델을 접목시켰다”며 “이 상품을 통해 퇴직연금 DB형 자금도 연기금 수준의 서비스를 받으며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성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