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은, 아람코·애드녹과 110억달러 기본여신약정 체결
수은, 아람코·애드녹과 110억달러 기본여신약정 체결
  • 고수아 기자
  • 승인 2022.01.20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기업 중동 수주 확대 지원
수소·신재생에너지 우대사항 포함
방문규 수은 행장(사진 왼쪽)이 18일(현지 시간) 한-사우디 스마트 혁신성장포럼에 참석해 지아드 무셰드(Ziad Al-Murshed) 사우디아라비아 국영석유회사(아람코) CFO와 만나 60억달러 규모의 기본여신약정 주요조건 합의서에 서명했다
방문규 수은 행장(왼쪽)이 지난 18일(현지 시간) 한-사우디 스마트 혁신성장포럼에 참석해 지아드 무셰드(Ziad Al-Murshed) 사우디아라비아 국영석유회사(아람코) CFO와 만나 60억달러 규모의 기본여신약정 주요조건 합의서에 서명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수은)

[화이트페이퍼=고수아 기자] 한국수출입은행은 우리 기업의 해외수주·수소산업 참여 확대를 위해 거대 중동 국영 에너지 기업인 아람코, 애드녹 등 2곳과 총 110억달러 규모로 기본여신약정(Framework Agreement·F/A)을 체결했다고 지난 19일 밝혔다.

기본여신약정이란 해외 발주처를 대상으로 금융지원 한도금액과 지원 절차 등 금융지원 조건을 사전에 확정한 후 우리 기업의 사업 수주 등 개별지원 대상거래가 발생하면 신속히 금융을 제공하는 것이다.

지난 18일(현지 시간) 방문규 수은 행장은 한·사우디 스마트 혁신성장 포럼에 참석해 문재인 대통령이 임석한 가운데 지아드 무셰드(Ziad Al-Murshed) 사우디아라비아 국영석유회사(아람코) CFO와 60억달러 규모의 기본여신약정 주요조건 합의서를 체결했다.

협의서는 금융지원 한도와 약정 기간 등 기본여신약정 주요조건에 대한 양측의 합의 사항을 반영했다. 

방 행장은 이어 사우디국부펀드(PIF) 본사에서 야시르 알 루마얀(Yasir Al-Rumayyan) PIF 총재 겸 사우디아라비아 국영석유회사 회장과 만나 Neom 스마트시티 건설과 신재생에너지 등 사우디의 신규 인프라 투자를 위한 두 기관의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앞서 16일(현지 시간) 문재인 대통령과 모하메드 알 막툼 UAE 총리 겸 두바이 군주가 임석한 가운데 방문규 수은 행장은 술탄 알 자베르(Sultan Al Jaber) UAE 아부다비 국영석유회사(ADNOC) CEO와 50억달러 규모의 기본여신약정도 체결했다.

수은이 중동의 대형 국영에너지 기업 2개사와 연이어 기본여신약정을 체결한 건 ‘先(선)금융 後(후)발주’ 전략의 일환이다.

이 약정에 따라 세계 최대의 건설시장인 중동지역에서 최대발주처인 사우디아라비아와 UAE 아부다비 국영석유회사에 수은이 우리 기업의 참여를 조건으로 총 110억달러의 금융을 선지원하여 앞으로 우리 기업의 수주가 일정부분 확보되는 효과가 있다.

방 행장은 이날 서명을 마친 후 “이번 기본여신약정 체결로 중동지역에서 우리기업의 대형 에너지 사업 수주기회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특히 수소,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대한 우대사항을 포함하고 있어 이 분야의 신시장 창출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