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로 서울~거제 2시간대...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에 5조 투입
KTX로 서울~거제 2시간대...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에 5조 투입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2.01.11 15:2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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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국토교통부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가운데 가장 많은 사업비가 투입되는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이 본궤도에 오른다. 노선이 연결되면 서울에서 거제까지 2시간대에 도달할 수 있을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에 대한 기본계획을 오는 13일 확정하고 고시할 계획이라고 11일 밝혔다.

남부내륙철도는 오는 2027년 개통을 목표로 국비 4조8015억원을 투입, 김천시에서 거제시까지 단선철도 177.9km(최고속도 250km/h)를 잇는 사업이다. 총 정거장 5개소와 차량기지 1개소가 건설된다.

남부내륙철도는 지난 2019년 선정된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23개 사업 중 최대 규모로 서부 영남 지역의 산업·관광 등 지역 경제 발전을 뒷받침할 핵심적인 철도 인프라 사업으로 꼽힌다. 건설이 완료되면 수도권에서 출발한 KTX·SRT가 경부고속철도를 거쳐 김천역에서 거제시까지 운행하는 노선과 진주역에서 경전선을 활용해 마산역까지 운행하는 노선이 마련된다.

이를 통해 고속철도 서비스의 소외 지역이었던 영남 서부 지역이 수도권에서 KTX(1일 25회)로 2시간50분대에 연결이 가능하게 된다.

정거장은 김천~성주~합천~진주~고성~통영~거제·마산역으로 성주, 합천, 고성, 통영, 거제시에 역사가 신설되고 김천역(경부선)과 진주역(경전선)은 환승역으로 개량된다. 마산역은 현재역을 활용한다.

강희업 국토교통부 철도국장은 “이번 남부내륙철도 건설 사업을 통해 건설 일자리 창출, 지역 관광 활성화 등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청년 인재 유입으로 수도권과의 격차를 해소하는 등 국가균형발전의 대표적인 성공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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