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가티'·'베르세르크'…게임업계, 이종산업 협업해 이용자 잡는다
'부가티'·'베르세르크'…게임업계, 이종산업 협업해 이용자 잡는다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2.01.08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게임 콘텐츠로 다양한 협업 진행
사진=크래프톤
사진=크래프톤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게임 업계에서 인게임 콘텐츠로 이종 산업과의 협업이 한창이다. 게임 내 캐릭터나 아이템 등에 이를 적용, 이용자들에게 색다른 맛을 선사하고 뜸해진 이들을 게임으로 다시 유인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 크래프톤, 배그에 하이퍼카 '부가티' 적용한다

7일 게임 업계에 따르면 크래프톤은 컬래버레이션 콘텐츠로 '부가티-리막'의 하이퍼카 '리막 네베라'를 '배틀그라운드:뉴스테이트' 게임 내 콘텐츠로 선보인다. 지난해 말 영국의 프리미어리그 '리버풀', '카카오프렌즈', '아디다스 오리지널스' 등과 연달아 협업을 진행한 데 이은 새해 첫 컬래버레이션이다.

크래프톤이 올해 처음으로 합작을 진행할 부가티-리막은 슈퍼카 제작 업체 '부가티'와 전기차 기술 업체 '리막'이 합작해 만든 회사다. 최고급 슈퍼카보다 성능이 뛰어난 전기 하이퍼카를 생산한다. 크래프톤이 인게임 콘텐츠로 선보일 '리막 네베라'는 리막이 크로아티아에서 자체적으로 디자인, 엔지니어링하고 수작업해 제작하는 자동차다. 크래프톤은 이 차량을 이달 업데이트 후 ‘트로이’ 맵에 선보일 예정이다. 차량과 함께 크래프톤은 네베라 블루, 건파우더 그레이, 프리즘 글로우, 선버스트 레드, 루미어스 골드 등 5가지 색상의 자동차 스킨과 다양한 커스텀 에디션 아이템으로 구성된 리막 상자 아이템도 출시한다.

■ '베르세르크' 입힌 '리니지W'…"대형 IP 협업 이을 것"

엔씨소프트는 지난해 크리스마스이브인 12월 24일 ‘TJ’s Letter’ 영상으로 이용자들에게 깜짝 선물과 같은 소식을 전했다. '리니지W'에 만화 '베르세르크'를 입힌다고 밝히면다. TJ’s Letter는 김택진 엔시소프트 대표가 이용자들에게 직접 전하는 영상이다. 엔씨소프트가 협업할 '베르세르크'는 지난 1989년부터 현재까지 연재가 진행 중인 일본의 다크 판타지 만화다. 고(故) 미우라 켄타로 작가의 베르세르크는 검과 마법, 마물이 존재하는 세계를 무대로 주인공인 ‘가츠’의 삶을 그렸다. 일본은 물론, 세계에서 작품성을 인정받아 누적 발행 부수 5000만부 이상을 기록한 명작이다. 엔씨소프트는 스킨 형태로 베르세르크를 인게임 콘텐츠로 선보일 예정이다.

TJ’s Letter 영상 갈무리

영상에서 김 대표는 "베르세르크를 시작으로 이름만 들어도 깜짝 놀랄 만한 글로벌 IP(지식재산권)들도 계속해서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해 대형 IP와의 협업을 이어갈 것을 시사했다. 엔씨소프트는 "베르세르크와의 컬래버레이션은 단순 IP 차용을 넘어 새로운 게임을 플레이하는 듯한 몰입감을 제공한다"며 "이용자는 '리니지W' 안에서 베르세르크의 세계관과 스토리를 즐기고 진정성 있는 경험을 할 수 있다"고 밝혔다.

■ 넥슨, 게임하고 쇼핑도 하는 협업 선봬

활발한 인게임 이벤트를 선보이고 있는 넥슨도 이종 산업과 협업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달 9일부터 23일까지는 FPS 게임 '서든어택'과 온라인 패션 스토어 '무신사'의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하면서 눈길을 끌었다. 무신사는 지난 2001년 국내외 패션 정보를 교류하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시작해 지난해 기업가치 2조5000억원으로 국내 10번째 유니콘으로 등극한 온라인 패션 플랫폼이다.

'서든도 다 무신사랑'이라는 표어로 진행된 이번 협업은 게임 내 ‘A보급창고’, ‘3보급창고’, ‘웨어하우스’ 등 인기 맵 3종에서 무신사 QR코드를 제공, QR코드를 통해 무신사 앱에 접근하면 최대 80%의 할인 쿠폰을 지급하는 내용이다. 넥슨은 이와 함께 이들 맵 3종에서 게임 플레이·승리·적 처치 등 특정 미션을 완수하면 ‘MUSINSA 백팩(30일)’, ‘G400 MUSINSA(30일)’, ‘E.Shield MUSINSA(30일)’ 등 무신사 컬래버 장비 등을 지급하는 이벤트도 진행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