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3천억 규모 'KB 디지털 플랫폼 펀드' 설립
KB금융, 3천억 규모 'KB 디지털 플랫폼 펀드' 설립
  • 고수아 기자
  • 승인 2021.12.31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룹의 전략적 투자(SI)펀드 조성
국내외 디지털 플랫폼기업에 투자
협업 가능한 혁신기업도 발굴·육성
(사진=KB금융)
(사진=KB금융)

[화이트페이퍼=고수아 기자] KB금융그룹은 혁신기술·디지털 플랫폼 기업에 투자하는 그룹의 전략적 투자(SI)펀드인 'KB 디지털 플랫폼 펀드'를 설립했다고 지난 30일 밝혔다. 

벤처투자조합 형태로 결성되는 이번 펀드는 총 3000억원 규모로 주요 투자대상은 국내외 디지털 플랫폼 기업이다. KB금융은 투자대상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No.1(넘버원) 금융플랫폼 전략에 속도를 낼 예정이다.

이번 펀드는 풍부한 벤처캐피탈 투자 경험을 가진 KB인베스트먼트와, ECM(주식자본시장), DCM(부채자본시장)을 통틀어 IB(기업금융) 부문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KB증권이 공동으로 운용(GP)업무를 맡는다. 

이와 함께, KB국민은행과 KB손해보험, KB국민카드, 푸르덴셜생명, KB캐피탈, KB생명보험 등 다수의 계열사가 출자자(LP)로 참여한다.

KB금융은 이번 펀드 결성을 통해 AI(인공지능), 빅데이터, 메타버스, 디지털 자산, 소프트웨어 등 혁신기술을 보유한 디지털 기업들과 혁신적 사업모델 및 MZ세대 고객층을 보유한 플랫폼 기업에 대한 투자를 가속화할 예정이다.  

특히 그룹 내 계열사와 협업이 가능한 기업을 적극 발굴 및 육성해 디지털 생태계를 구축하고, 혁신 기술과 MZ세대 고객을 확보해 사업영역을 확장하는 등 디지털 리더십을 확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KB금융 관계자는 "이번에 설립되는 KB 디지털 플랫폼 펀드를 통해 KB금융과 유망 기술 기업간의 파트너십 강화가 기대된다"며 "디지털 생태계의 활성화와 No.1 금융플랫폼 역량 강화의 선순환 구조를 통해 서로 윈윈하며 동반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