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 반도체 수급난에 주분 방식·소재 변화 바람
車 반도체 수급난에 주분 방식·소재 변화 바람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1.12.27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러스트=연합뉴스
일러스트=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의 영향으로 자동차 반도체 주문 방식이 바뀌고 차세대 반도체로의 전환이 빨라지고 있다. 이와 함께 차세대 소재로의 전환이 이뤄지고 있는 만큼 국내 자동차 부품 산업도 본격적인 전환이 필요하다는 조언이 나온다.

한국자동차연구원이 27일 공개한 산업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차량용 반도체는 내년 생산 능력 대비 약 20∼30%가량 초과 예약돼 평균 배송 기간이 22.9주에서 23.3주로 늘어난 상태다. 이에 완성차 업체들은 기술 협력과 반도체 기술 내재화, 공급망 관리 방식 전환 등을 진행 중이다.

포드는 글로벌 파운드리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기술 협력에 나서고 있으며 GM은 NXP·퀄컴·TSMC 등 차량용 반도체 회사와 협력할 예정이다. 현대차와 도요타, 테슬라, 폭스바겐 등 다수의 완성차 기업은 반도체 기술 내재화를 추진하고 있다.

공급망 관리 방식도 변화하고 있다. 제품을 미리 생산하지 않고 재고를 최소화하는 '적시생산방식'(JIT)에서 벗어나 1차 협력사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면서 핵심 부품을 직접 관리하는 방향으로 공급망 관리 방식이 점차 바뀌고 있는 모습이다. 아울러 다양한 차종에 적용할 수 있는 범용 반도체를 사용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다. 테슬라와 폭스바겐, 닛산 등은 소프트웨어를 재설계해 차종마다 따로따로 주문 제작하던 반도체 칩을 범용 칩으로 대체했다.

반도체 업체들의 경우 차량용 반도체 부족 현상 속에 늘어난 수익을 SiC(실리콘카바이드) 반도체와 GaN(질화갈륨) 반도체 등 차세대 전력 반도체 사업에 투자하면서 반도체 업계 내부에도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인피니언은 오스트리아 빌라흐 공장과 독일 드레스덴 공장을 확장해 차세대 전력 반도체를 증산할 예정이며, ST마이크로와 온세미컨덕터는 각각 지난해와 올해 SiC 생산 업체를 인수한 데 이어 앞으로 관련 제품의 양산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수급 불균형이 심각한 MCU(마이크로컨트롤러유닛)와 미세 공정의 경우 위탁 생산을 늘리는 '팹라이트' 전략을 구사하는 업체들이 늘고 있다. 르네사스는 수익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40㎚ 이하 미세 공정 제품에 대한 팹라이트 전략 강화 계획을 공개한 바 있다.

한국자동차연구원은 자동차 반도체 수급난 사태 이후 생태계에 근본적인 변화가 예측됨에 따라 선제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기존의 단기 주문 방식에서 벗어나 장기간 수요 예측과 생산 계획을 바탕으로 반도체 수요를 예측해 하위 협력사에 전달하는 방식으로 전환해야 공급 흐름이 원활해질 수 있다는 설명이다. 한국자동차연구원은 또 국내 자동차 부품산업도 SiC와 GaN 등 차세대 소재로의 본격적인 전환에 나서야 하며 범용칩 활용이 늘어남에 따라 차량 아키텍처 재설계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관련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