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차세대 유니콘 꿈꾸는 스타트업을 응원합니다"
KB금융 "차세대 유니콘 꿈꾸는 스타트업을 응원합니다"
  • 고수아 기자
  • 승인 2021.09.25 1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KB금융)
(사진=화이트페이퍼)

[화이트페이퍼=고수아 기자] KB금융그룹이 차세대 유니콘 육성을 목표하는 혁신 스타트업 지원을 위해 운영 중인 'KB스타터스'의 하반기 모집을 완료했다. 이번에 새로 합류한 ESG, 클라우드 등 다양한 분야 스타트업과 협업도 강화할 예정이다.   

KB금융그룹은 'KB스타터스'의 올해 하반기 정시 모집을 통해 스타트업 16개사를 최종 선정했다고 24일 밝혔다. KB스타터스는 KB금융그룹이 2015년부터 육성해 온 혁신 스타트업을 말한다.

KB금융은 매년 반기로 나눠 스타트업을 선발한 뒤 ▲KB금융 계열사와의 협업 ▲내외부 전문가 경영컨설팅 ▲투자 유치 ▲글로벌 진출 ▲채용 지원 등 성장 단계별 스케일업 프로그램을 통한 속도감 있는 경영지원을 하고 있다. 

이번에 합류한 KB스타터스는 비즈니스 모델의 매력도·차별성, 기술역량, 협업·성장·글로벌진출 가능성 등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빅테이터, 클라우드, 금융플랫폼 등 분야를 비롯해 KB금융이 '고객의 행복과 더 나은 세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추진 중인 ESG 분야 스타트업도 다수 합류했다. 

ESG 분야에 선정된 업체 중 KAIST 학부 창업팀으로 시작한 '와들'은 시각 장애인 등 디지털 소외계층의 온라인 쇼핑몰 접근성을 AI기술로 개선한 스타트업이다. 소외계층 소비자가 보다 쉽게 상품의 정보를 확인하고 판단할 수 있도록 이미지 속 텍스트를 읽어주는 음성 안내 솔루션을 개발했다.

또 한국축산데이터는 인공지능 농장 모니터링 기술, 가축 건강관리 시스템 등 축산농가의 체계적인 사육 관리를 위한 디지털 솔루션을 보유한 스타트업이다. 친환경에너지 관련 스타트업 '에너지엑스'도 선정됐다. 태양광 발전 사업주와 시공·운영업체의 매칭 및 계약체결까지 원스탑 지원이 가능한 에너지 통합 플랫폼 기업이다.

KB금융은 '와들'과 그룹 내 비대면 서비스의 디지털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고객들의 사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또 한국축산데이터와 협업 및 데이터 활용을 통해 축산 농가를 위한 금융 지원 확장과 손해보험 상품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에너지엑스와는 신재생에너지 시장 활성화를 위해 ESG금융상품·투자 연계 등 협업을 추진한다.

최근 금융업계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클라우드 분야에서는 자동화 개인정보보호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파이스웨어', 오픈뱅킹과 마이데이터 등 클라우드 기반의 금융 디지털 전환 솔루션을 보유한 '에이탑클라우드'가 선정됐다. 앞으로 KB금융그룹 내 최우선 과제들을 함께 해결하며 다양한 협업이 기대되고 있다.

현재 KB금융이 운영 중인 스타터스는 총 156개사로 누적 업무제휴 건수 207건, 누적 투자액은 665억원에 달한다. KB금융은 KB스타터스 투자액 규모를 올해 700억원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KB금융 디지털플랫폼총괄(CDPO) 한동환 부사장은 "혁신 기업에 대한 지원은 미래에 대한 투자라는 윤종규 회장의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스타트업의 성장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KB금융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확산시키는 스타트업에 더 많은 성장 기회를 제공하고 업체 발굴, 투자 및 업무제휴까지 동반성장 가능한 파트너를 찾는데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