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공개
SK,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공개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1.07.20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SK
자료=SK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SK가 20일 ESG 경영 성과와 지속가능경영 전략을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공개했다.

최태원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지금은 어느 때보다 사회가 요구하는 새로운 기업의 역할에 대한 근본적인 고민이 필요한 때”라며 “SK도 ESG 경영 등 새로운 기업가 정신에 기반한 경영 활동을 통해 다양한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여는 데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지난 2012년부터 SK는 투명한 경영 정보와 안전·환경·조직 문화 등 전반적인 지속가능 경영 활동 내용을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해왔다. 이번 보고서에서 SK는 투자∙사업 부문별 ESG 기반의 사업 포트폴리오 변화 목표를 담았다.

먼저 투자 부문은 전문 가치 투자자로서 첨단 소재, 바이오, 그린, 디지털 등 ESG 기반 핵심 영역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편, 파이낸셜스토리 실행력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사업 부문에서는 다년간 축적한 산업 지식과 인공지능, 블록체인, 클라우드, 데이터 영역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고객과 사회의 종합 디지털 전환 파트너로 진화해 나갈 계획이다.

SK는 이러한 사업 포트폴리오 변화를 이끌고 지원할 수 있도록 ESG 중심 경영 체계3대 방향성도 함께 제시했다.

먼저 글로벌 수준의 프리미엄 지배구조를 지속적으로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이사회 중심의 책임 경영 실천으로 호평 받고 있는 SK는 회사의 최고 의사 결정 기구로서 이사회 전문성과 독립성을 더욱 높이고 모든 의사 결정 과정에서 중요한 경영 활동 판단 기준으로 이해관계자들을 우선적으로 고려해 나갈 예정이다.

이어 ESG 경영 실천 시스템을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 해 구축한 사회적가치 관리시스템을 기반으로 사회적 가치를 수치화해 측정하고 지속 관리하는 한편, ESG 핵심 지표 관리도 강화할 계획이다.

ESG 분야 글로벌 표준으로 통용되는 MSCI(모건스탠리 캐피털 인터내셔널), DJSI(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 등을 적용한 ESG 핵심 지표별 정책, 실행 성과, 로드맵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성과 관리를 통해 동종 산업 내 글로벌 선도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SK는 투자 의사 결정 과정 전반에 ESG 평가 결과를 지속적으로 반영한다고도 밝혔다. 경제적 가치 분석과 ESG 관점의 검토를 통합하고, 꼼꼼한 심의를 통해 사업 포트폴리오의 지속 가능성을 더욱 높여 나간다는 구상이다.

SK는 사회적 문제를 혁신적으로 해결하는 스타트업 대상의 임팩트 투자도 확대 중이다. 올해부터 2023년까지 총 450억 규모의 투자를 진행할 계획이다.

또 청년 장애인 대상 IT 교육·취업 지원 프로그램인 씨앗(SIAT) 등 사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업 모델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작년 12월 국내 최초로 RE100을 통해 적극적인 기후 변화 대응 노력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이번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는 TCFD(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공개 협의체)가 제시하는 기준에 맞춰 기후 변화 대응 전략과 목표를 추가로 공개했다.

SK 관계자는 “이번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ESG에 대한 고민과 함께 ESG 기반 지속가능 경영 전략의 구체적인 내용을 담았다”며 “지속가능 경영 체제를 단단히 구축하고 변화의 방향성과 의지를 이해관계자들과 진솔하게 소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