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그룹, 2020 ESG 보고서 발간
신한금융그룹, 2020 ESG 보고서 발간
  • 고수아 기자
  • 승인 2021.07.19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소중립금융 전략 기반 자산 포트폴리오·이행 실적 등 담아
신한금융그룹은 19일 2020년의 주요 ESG 활동 및 정량적 Data(데이터)를 공시하는 '2020 신한금융그룹 ESG보고서'를 발간했다. (자료=신한금융)
신한금융그룹은 지난해 주요 ESG 활동 및 정량적 Data(데이터)를 공시하는 '2020 신한금융그룹 ESG보고서'를 19일 발간했다. (자료=신한금융)

[화이트페이퍼=고수아 기자] 신한금융그룹은 지난해 주요 ESG 활동 및 정량적 Data(데이터)를 공시하는 '2020 신한금융그룹 ESG보고서'를 19일 발간했다.

이번 신한금융의 ESG보고서는 국내 금융사 최다 횟수인 16번째 발간으로 ESG 항목별 사업 분류와 정량화 된 데이터를 함께 공시함으로써 독자들의 편의성 및 가독성을 높였다.

신한금융은 이번 보고서 발간에 앞서 지난 3월 독자들의 이해를 높이기 위한 스토리텔링 중심의 'ESG 하이라이트'를 발간했다. 

지난해 ESG보고서는 투자자와 평가기관들이 관심을 갖는 ESG 정량 데이터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됐다. KRX(한국거래소)에서 제시한 'ESG 정보공개 가이드라인' 권고 지표도 신규로 도입됐다.

보고서는 ▲환경(E) 관점의 탄소중립금융 전략인 'Zero Carbon Drive'를 통해 자산 포트폴리오의 탄소배출량과 친환경 금융 실적을 공개한다. 

또 ▲사회(S) 관점의 스타트업 육성과 금융소외 계층에 대한 지원 활동 등 신한금융이 집중하고 있는 ESG 사업에 대한 사례를 담았다.

특히 ▲거버넌스(G) 부분에서는 이사회 내 ESG전략위원회의 주된 활동인 '사회적 가치측정 모델(SVMF)'과 'Zero Carbon Drive 추진' 등 구체적인 ESG 사업 경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은 보고서를 통해 "불확실한 경영 환경에 대한 해답은 ESG"라며 "신한금융은 ESG의 가지 않은 길을 먼저 걸으며, 올바른 방향으로 이해관계자들을 안내하는 ESG 등대가 되겠다"고 ESG 경영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신한금융은 이번 ESG보고서를 Paperless(페이퍼리스) 실천을 위해 온라인 전용으로 그룹 홈페이지에서 배포한다. 관련 정책·보고서 등은 링크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