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금융권 최초 개인사업자 CB 예비허가 획득
신한카드, 금융권 최초 개인사업자 CB 예비허가 획득
  • 고수아 기자
  • 승인 2021.07.14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8월 개정 신용정보법 시행 후 첫 번째 사례
금융당국 정책 취지에 맞게 사회적 역할 지속 추진
신한카드는 지난 13일 금융위원회로부터 개인사업자 CB 예비허가를 획득, 개인사업자 신용평가업을 영위하는데 한발 더 다가섰다고 14일 밝혔다. (사진=화이트페이퍼)
신한카드는 지난 13일 금융위원회로부터 개인사업자 CB 예비허가를 획득, 개인사업자 신용평가업을 영위하는데 한발 더 다가섰다고 14일 밝혔다. (사진=화이트페이퍼)

[화이트페이퍼=고수아 기자] 신한카드가 금융권 최초로 개인사업자 CB(신용평가) 예비허가를 획득했다.

신한카드는 지난 13일 금융위원회로부터 개인사업자 CB 예비허가를 획득, 개인사업자 신용평가업을 영위하는데 한발 더 다가섰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예비허가는 지난해 8월 개정 신용정보법 시행 이후 금융회사가 개인사업자 CB 인가를 받은 첫 번째 사례로 이번 결정이 본허가 심사에서 확정되면 신한카드는 보유 가맹점 결제정보 등을 활용해 개인사업자 신용평가업을 영위하게 된다. 

신한카드는 2019년 4월 금융위원회 1차 혁신금융사업자로 선정된 후, 같은 해 10월 'MyCredit(마이크레딧)'이라는 고유 브랜드를 론칭하고 인터넷은행 등 외부 금융사에 신용평가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기반을 다져왔다.

신한카드는 개인사업자 및 가맹점 기반으로 축적된 데이터 외에도 외부 기관으로부터 이종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수집해나가고 AI 알고리즘을 활용할 계획이다. 

개인신용으로는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던 개인사업자의 금융 접근성을 강화하는 혁신적 서비스 개발에 사업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다.

특히 신한카드 고유의 개인사업자 신용평가는 신용정보 서비스 유통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업자 전용 금융상품 외에도 대출 중개, 경영진단 등 카드 비즈니스와 접목한 특화서비스 개발과 연계해 시장 내 영향력을 점차 높여나간다는 복안이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이번 금융권 최초 개인사업자 CB 예비허가 획득은 카드업의 경계를 허물고 혁신금융을 기반으로 새로운 성장 기회를 갖는 점에서 카드업계에 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개인사업자에 대한 보다 정교하고 다양한 신용평가체계를 마련, 이를 통해 차주별 위험특성에 맞는 다양한 금융상품 개발 등 데이터 금융을 선도하고 금융소외계층을 포용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해나갈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