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은, 국책은행 최초 ESG 경영 로드맵 발표
수은, 국책은행 최초 ESG 경영 로드맵 발표
  • 고수아 기자
  • 승인 2021.07.01 2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30년까지 ESG여신·채권 180조 지원·200억달러 발행 목표
ESG 관련 신규 상품도 도입...한국기업 글로벌경쟁력 강화 지원
한국수출입은행(이하 수은)이 본격적인 ESG 경영에 돌입한다. 수은은 1일 여의도 본점에서 개최된 창립 45주년 기념식 자리에서 '수은 ESG 경영 로드맵'을 확정·발표했다. (사진=수은)
한국수출입은행(이하 수은)이 본격적인 ESG 경영에 돌입한다. 수은은 1일 여의도 본점에서 개최된 창립 45주년 기념식 자리에서 '수은 ESG 경영 로드맵'을 확정·발표했다. (사진=수은)

[화이트페이퍼=고수아 기자] 한국수출입은행(이하 수은)이 본격적인 ESG 경영에 돌입한다. 수은은 1일 여의도 본점에서 개최된 창립 45주년 기념식 자리에서 '수은 ESG 경영 로드맵'을 확정·발표했다.

수은의 ESG 경영 로드맵은 'We Export Sustainable Growth(우리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수출)'라는 비전 아래 ▲우리 기업의 글로벌 ESG 경쟁력 강화 지원 ▲국가 탄소중립 목표 달성 기여 ▲사회적 가치 창출 확대를 핵심 목표로 하고 있다.

수은은 2030년까지의 정량목표로 ▲ESG 여신 180조원 공급 ▲ESG 채권 200억달러 발행 ▲기관 탄소배출량 50% 감축 등을 제시했다. ESG채권이란 발행기관이 조달한 자금을 친환경 또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사업에 사용하겠다고 약속한 특수목적 채권을 말한다. 

이와 함께 ▲ESG 품목기반 지원 ▲ESG 성과창출 지원 ▲중소·중견기업 ESG 활성화’라는 3대 원칙 아래 ▲지속가능성장 촉진 프로그램 ▲글로벌 Net-Zero 촉진 프로그램 ▲수출초기기업 성장지원 프로그램 등 10개의 ESG 금융 프로그램을 지정해 우리 기업에 대한 ESG 여신 지원 방향성도 구체화했다.

수은은 금리우대 외부인증 수수료 지원 등을 제공하며 우리 기업의 다양한 ESG 경영 활동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수은은 ESG 경영의 가이드라인이 되는 7대 이행원칙과 ESG 업무를 전담하는 조직체계 수립 계획도 공개했다. 7대 이행원칙은 지속가능한 대외경제협력 증진을 통해 ESG 가치를 확산하기 위한 수은의 실천 의지를 담고 있다.    

7대 이행원칙은 ▲금융의 사회적 가치 확대 ▲기관 운영의 지속가능성 제고 ▲환경사회 리스크 관리 ▲거버넌스 및 청렴문화 정착 ▲인적 다양성 존중 ▲국제협약 및 정부정책과의 연계 ▲책임이행 및 소통으로 구성돼 있다.

또 수은은 이달 정기 인사를 통해 전담부서인 'ESG경영부'를 신설하고, 중장기 ESG 경영 전략과 이행성과를 관리·감독할 'ESG위원회'를 이사회 내 설립할 예정이다.

방문규 행장은 이날 창립기념식에서 "이제 ESG 경영은 선택이 아니라 없이는 생존이 불가능한 새로운 나침반이 돼가고 있다"며 "ESG 로드맵의 차질 없는 이행을 통해 우리 기업의 글로벌 ESG 경쟁력 강화를 선도하는 수은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