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 일대 개발 호재 이어져…부동산 사장 기대감↑
영등포 일대 개발 호재 이어져…부동산 사장 기대감↑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1.06.14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의도 '리미티오 148' 투시도 (사진=반도건설)
여의도 '리미티오 148' 투시도 (사진=반도건설)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영등포구에 지체됐던 개발 호재들이 가시화되면서 일대 부동산 시장의 환골탈태를 예고하고 있다.

14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최근 영등포구에서 개통한 신월여의지하도로와 서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 신안산선, GTX-B, 영등포 도심 역세권 재개발, 쪽방촌 재개발, 대선제분 재생사업, 제2세종문화회관 건립 등 교통망 확충과 주변 환경 개선·개발로 변화가 전망되고 있다.

영등포구에는 개발 호재들이 풍부하다.

먼저 지난 4월 국회대로의 신월동-여의도 구간을 한 번에 터널로 잇는 신월여의지하도로가 개통됐다. 이어 오는 8월이면 상습 정체 구간으로 악명 높은 서부간선도로도 약 10㎞에 달하는 구간의 지하화가 개통된다.

같은 달 마포구 상암동과 영등포구 양평동을 연결하는 월드컵대교도 11년에 걸친 오랜 공사 끝에 개통을 앞두고 있다.

내년 2월에는 관악산역(서울대)을 시작으로 여의도 샛강역까지 이어지는 신림선이 개통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수도권 서남부 최대 숙원 사업이던 ‘신안산선’이 오는 2024년 개통을 앞두고 있으며, 송도에서 여의도를 지나 남양주 마석까지 잇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노선도 2028년 개통이 예정돼 있다.

대규모 개발 호재도 잇따른다. 영등포구는 서울 2030 도시기본계획상 강남·여의도와 함께 3대 도심으로 지정된 이후 영등포뉴타운, 쪽방촌과 집창촌 등 재개발 사업, 영등포 로터리 고가차도 철거 사업 등이 탄력을 받으면서 주거 환경이 크게 변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지난해 롯데월드타워, 부산 엘시티에 이어 국내에서 세 번째로 높은(318m) 초고층 복합단지 '파크원'이 준공한 데 이어 올해 초 ‘더현대 서울’이 개장하면서 영등포구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했다. 

또 지난 4월 통과된 ‘도심역세권 도시정비형 재개발구역 정비계획안’에 따라 영등포역 인근에 위치한 집창촌과 노후 공장지대가 최고 44층 규모 주상복합단지 6개동으로 개발될 예정이다.

영등포 쪽방촌 역시 역세권 주거단지로 탈발꿈하게 된다. 오랫동안 방치돼 있던 문래동 대선제분도 첨단 문화시설로 개발될 예정이다.

이 밖에도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2·4 공급 대책'의 핵심인 서울 도심 공공주택 복합개발사업 1차 후보지 중 한곳으로 영등포구가 선정돼 주거 환경 개선이 기대된다.

이처럼 뛰어난 입지 여건에도 노후된 이미지로 저평가를 받아왔던 영등포는 풍부한 개발 호재로 상승세를 타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영등포 시장 역세권 아파트인 ‘아크로타워스퀘어’ 전용면적 84㎡는 지난 5월 16억8000만원에 거래돼 최고가를 경신했다. 올해 1월 15억2500만원에 거래된 것과 비교하면 약 1억5500만원 올랐다.

부동산 전문가는 “영등포 일대 개발 호재들이 하나 둘씩 가시화 되면서 환골탈태의 시작을 알리고 있다”며 “어느 때보다 부동산 시장에 기대감이 돌고 있지만 영등포에는 예정된 신규 분양 아파트가 없어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주거용 오피스텔과 도시형생활주택이 속속 선보이고 있는 추세”라고 말했다. 

이 가운데 반도건설은 서울 영등포구 영등포동2가에 고품격 주거시설인 ‘여의도 리미티오148’를 분양 중이다.

지난 7일 청약결과 평균 11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으며, 14~15일 당첨자 계약을 진행한다.

단지는 1·5호선 환승역인 신길역과 신안산선 개통이 예정된 1호선 영등포역이 인접해 있는 더블 역세권이다. 여의도를 한눈에 내려다보는 조망권이 확보되는 최상층에 ‘스카이 피트니스’를 비롯해 지인들을 초대해 파티를 즐길 수 있는 ‘오픈키친’을 배치하고 옥상부에 편안한 휴식을 영위할 수 있는 ‘스카이가든’이 마련된다.

전문 업체와 연계한 컨시어지와 고급 주거 서비스도 도입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4층~지상 20층, 전용 23~49㎡, 8개 타입, 도시형생활주택 132실, 오피스텔 16실 등 총 148실로 조성된다. 근린생활시설 5실도 함께 들어선다.

요진건설산업은 서울 영등포구 영등포동4가 일원에 ‘여의도 하이앤드 63st’를 선보일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3층부터 지상 13층 규모로, 28~39㎡ 총 149실로 구성되된다. 지하 1층~지상 2층에는 근린생활시설이 들어선다. 1호선 영등포역과 5호선 영등포시장역의 더블 역세권에 위치한다. 내부는 복층형 구조와 드레스룸을 갖춘 혁신 평면 설계를 도입할 계획이다.

영등포구 영등포로42길 일대에는 ‘다솔메트로시티’가 준공을 완료하고 오피스텔과 상가를 분양 중이다. 지하 1층~지상 13층 1개동, 투 룸 오피스텔 40세대로 구성된다.

지상 1층~3층까지 근린상업시설이 들어선다. 지하철 1호선 영등포역과 5호선 영등포시장역을 도보거리에 둔 더블 역세권에 위치한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