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 한국원자력연구원과 해양 원전 기술 개발한다
삼성중공업, 한국원자력연구원과 해양 원전 기술 개발한다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1.06.09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삼성중공업
(왼쪽부터) 정진택 삼성중공업 사장과 박원석 한국원자력연구원장이 개발 협약 체결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삼성중공업)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삼성중공업이 '탄소 제로 에너지원'으로 부상하는 해양 원전 기술 개발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삼성중공업은 국내 유일의 원자력 종합연구개발 기관인 한국원자력연구원(KAERI)과 '해양 용융염원자로(MSR) 개발 및 공동연구 협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이날 열린 협약식에는 정진택 삼성중공업 사장과 박원석 한국원자력연구원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삼성중공업은 미래 신사업 확장 역량 강화의 일환으로 MSR 기반 부유식 원자력발전 플랜트와 원자력추진 선박 시장을 개척한다.

협약에는 ▲MSR 요소 기술·열교환기 등 관련 기자재 개발 ▲해양 원자력 제품 설계·비즈니스 모델 개발 ▲성능 검증·경제성 평가 등을 위한 공동 연구 방안 등이 담겼다.

MSR은 최근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 제로 에너지원으로 관심이 높은 소형모듈원자로(Small Module Reactor)의 일종이다. 핵연료의 사용 주기가 20년 이상으로 선박 수명 주기와 같아, 한 번 탑재하면 교체가 필요 없다. 또 원자로 크기가 상대적으로 작아 선박 적용이 용이하다,

이와 함께 원자로 내부에 이상 신호가 생기면 액체핵연료인 용융염이 굳도록 설계돼 중대 사고를 원천 차단해 안전성이 높다. 고효율 전력과 수소를 동시에 생산할 수도 있다.

이 같은 특징으로 차세대 그린 수소 생산 기지 등 다양한 활용 분야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했다.

정진택 삼성중공업 사장은 "MSR은 기후 변화 이슈에 효율적으로 대응 가능한 무탄소 에너지원으로서 삼성중공업의 비젼과 부합하는 차세대 기술"이라며 "MSR이 현재 연구·개발 중인 암모니아, 수소 기술과 함께 삼성중공업의 새로운 미래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도록 연구개발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