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이차전지 재활용 사업에 1200억 투입
포스코, 이차전지 재활용 사업에 1200억 투입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1.05.31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포스코
사진=포스코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포스코가 중국 화유코발트사와 합작해 이차전지 친환경 리사이클링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포스코와 전라남도는 지난 28일 전남도청에서 포스코 정창화 신성장부문장, 김영록 전라남도지사, 화유코발트 궈스란 기술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투자협약식을 가졌다고 31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정창화 포스코 신성장부문장은 “포스코HY클린메탈의 성공적 투자를 위해 행정적 지원에 최선을 다하는 전라남도에 감사드린다”며 “전남도, 화유코발트사와 협력해 친환경 배터리 리사이클링 사업의 기술리더십과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이틀전 착공한 포스코리튬솔루션과 함께 이차전지산업의 핵심 소재 공급자로 성장하겠다”고 말했다.

포스코가 추진하는 이차전지 리사이클링 사업은 폐배터리 스크랩에서 니켈, 리튬 등 이차전지 핵심 소재를 추출하는 자원 순환 친환경 사업이다.

리사이클링 시장은 전기차 성장과 함께 2030년 원소재 수요의 20%를 차지하며 8조원 규모에 이를 전망이다.

포스코는 지난해 12월 이사회에서 리튬이온배터리 스크랩 리사이클링 사업 투자를 승인받아, 올해 5월 7일 광물 정련·정제에 세계적 기술을 보유한 중국 화유코발트사와 65:35 지분 비율로 포스코HY클린메탈를 설립한 바 있다.

포스코HY클린메탈은 유럽 배터리 공장의 폐전지 스크랩을 현지에서 블랙 파우더로 가공한 후 수입해 리사이클링 공정을 통해 양극재 핵심 소재인 니켈, 리튬, 코발트, 망간 등을 추출할 예정이다.

광양 경제자유구역 율촌산업단지에 1200억원을 투자해 블랙 파우더를 연간 1만톤 처리할 수 있는 생산 라인을 올해 착공할 예정이며, 향후 시장 상황에 따라 추가 증설도 계획 중이다.

포스코는 최근 광양 율촌산단에 연산 4만3000톤 규모의 수산화리튬 공장을 착공했다.

광석·염수 리튬 추출 사업에 중장기적인 투자를 통해 2023년까지 연 7만톤, 2026년까지 연 13만톤, 2030년까지 연 22만톤의 리튬 생산체제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