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생활 상황별 맞춤 화법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
직장생활 상황별 맞춤 화법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
  • 임채연 기자
  • 승인 2021.04.30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이트페이퍼=임채연기자] “한국과 관련하여 비즈니스를 하거나 한국 회사에서 직장 생활을 하면서 필요한 실무 중심의 한국어 교재가 부족하다는 일선 교사들과 한국어 학습자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만들었습니다.”-저자

한국어를 배우려는 학습자가 증가함에 따라 여러 영역에서 전문화된 한국어 교재들이 출판되어 있다. 그러나 현재 출판된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는 무역, 경영, 경제 등 전문분야에 지나치게 편중되어 있거나, 교육 목적을 강조한 나머지 다양한 비즈니스 상황에서 직장인들이 실제 사용하는 입말을 다루지 못하고 있다.

<스마트한 유학생을 위한 취업한국어>(한에듀테크, 2021)은 취업 및 비즈니스 현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교재다.

기존 비슷한 부류의 한국어 교재와 달리 한국 글로벌HR진흥협회 회원사의 인사 부장들의 검토 의견을 토대로 직장 내 실무에서의 표현과 비즈니스 상식을 다룬 점이 돋보인다.

책은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되어 있다. 한국 대학에 유학을 온 중국 유학생 ‘청꿍’이 한국 회사에 취업하기 위하여 준비하는 과정부터 직장에서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가정해, 상호간 대화를 진짜 입말로 구성한 것이다. 첫 출근부터 출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에피소드가 주제에 맞춰 펼쳐진다. 비즈니스 메일 작성, OA 사무기기 다루기, 부서회의 참석, PT 준비 등 모든 비즈니스 업무를 망라했다.

특히 공부한 결과를 학습자가 직접 테스트할 수 있도록 ‘확인 문제’를 실었다. 아울러 ‘직업 한국어능력시험(Occupational Korean Test, 약칭 OK TEST)”이 무엇인지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실전 문제‘를 수록, 교재의 활용도를 높였다.

한국에서 유학하는 외국인과 한국 회사에 취업을 준비하려는 외국인이 보면 좋을 책이지만, 픽(Topik) 4급 이상의 실력을 갖췄으되, 직장에서 한국인 직원과의 소통이 어렵거나 더욱 다양한 표현을 하고자 하는 외국인이게 가장 유용하게 쓰일 듯하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