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노조 "회생절차, 투쟁적 노사 관계 아니다"…총고용 유지 방침
쌍용차 노조 "회생절차, 투쟁적 노사 관계 아니다"…총고용 유지 방침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1.04.16 1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생절차로 중단 없는 매각 통해 정상화할 것"
정일권 쌍용자동차 노동조합위원장 (사진=쌍용자동차)
정일권 쌍용자동차 노동조합위원장 (사진=쌍용자동차)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쌍용자동차노동조합은 16일 "회생절차를 밟지 않기 위해 선제적 자구안을 필두로 임금 동결 등 1200억원의 비용을 절감해 매각의 중추적 역할을 다해왔지만 매각에 실패해 충격이 크다"라며 "좌절하지 않고 재매각을 위해 이해당사자들과 적극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이번 회생절차 돌입은 한국적, 투쟁적 노사 관계에서 비롯된 것이 아님을 밝힌다"며 "이는 2009년 법정관리 당시의 총파업투쟁을 연상하는 국민들이 다수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노조는 이어 지난 2009년 9월 조합원 총회를 통해 금속노조를 탈퇴하고 기업노조로 전환해 지난 2020년까지 11년간 무쟁의를 통한사회적 약속을 실천해 왔다고 밝혔다.

노조는 또 "특히 2018년 노노사정 합의에 따라 해고자 119명이 정해진 차수에 따라 지난해 5월 47명이 최종적으로 재입사했다"면서 "이는 사회적 갈등을 치유하고자 노력한 상생과 협력의 선진적 노사 관계가 바탕이 됐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유지돼야 하는 노사 문화"라고 강조했다.

쌍용차는 지난 2015년 티볼리 생산을 시작으로 판매가 가파르게 상승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유럽을 중심으로 환경 문제의 심각성이 제기됐고 배기가스 통제에 대한 규제가 강화됐다. 미국에서는 폭스바겐의 '디젤 게이트'가 발발하면서 주요 완성차 업체의 배기가스 조작 사건이 잇따르면서 2016년부터 세계 각국은 경유차를 퇴출하고 친환경차로 대체하기 시작했다.

이로 인해 노후 경유차가 환경 문제의 주범으로 지목된 순간부터 경유차 판매는 하락세에 접어들었다. 이에 경유차를 전문으로 제작하는 쌍용차도 2016년 이후 판매가 지속해서 줄어들어 위기에 직면하게 됐다는 설명이다.

지난해에는 코로나19로 세계 경제가 침체되면서 판매에 직격탄을 맞은 쌍용차는 전체 노동자들의 선제적 자구안에도 불구하고 법원에 회생절차를 신청했다.

노조는 "쌍용차 회생절차 신청에도 반대하지 않은 이유는 중단 없는 매각을 통해 쌍용차 정상화와 총고용을 유지하기 위함"이라며 "매각 주체인 잠재적 투자처가 투자의향서를 제출하지 않아 회생절차에 돌입하게 됐지만 좌절하지 않고 재매각을 위해 이해당사자들과 적극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쌍용차는 평택과 창원 생산공장을 비롯해 부품협력사 약 2020개 업체와 판매대리점 205개, 서비스 네트워크 275개, 부품대리점 207개 등 고용 인원이 20만명 이상이다.

노조는 "쌍용차가 조기에 회생돼야 지역 경제가 살아나고 고용문제도 해결될 수 있다"면서 "쌍용차가 회생하는 방안이 고용 대란을 막는 실효성 있는 정책이므로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 방안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노조는 "총고용 정책은 변함이 없다"며 "노동자들의 일방적 희생만을 강요해서는 안 된다. 기업의 구성원인 노동자의 공헌도를 인정하고 정부의 일자리 정책에 부합한 쌍용차 회생 계획이 수립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정일권 쌍용자동차 노조위원장은 “법정관리 개시에 따른 2009년과 같은 대립적 투쟁을 우려하는 국민적 시선이 있지만, 회사의 회생을 위해 노동조합도 협력하겠다”며 ”소비자가 차량을 구매하는 데 문제가 없도록 적극 대응하고 협력해 조속한 시일 내에 생산이 재개돼 차량 구매에 망설이는 고객들의 불안을 해소하겠다”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