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껏 이런 주총은 없었다'...삼성전자 주총, 온라인 생중계에도 900여명 참석
'지금껏 이런 주총은 없었다'...삼성전자 주총, 온라인 생중계에도 900여명 참석
  • 장하은 기자
  • 승인 2021.03.17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학개미 운동' 이후 주총…'온라인 중계'에도 주주 900여명 참석
현장 주주들에 전자표결기 지급…박수 통과 대체
17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52기 삼성전자 정기주주총회에서 주주들이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7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52기 삼성전자 정기주주총회에서 주주들이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장하은기자] 17일 열린 삼성전자 정기 주주총회에 900여명의 ‘동학개미’ 주주들이 대거 참석하며 지금껏 보지 못했던 주총 풍경을 연출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과 전자투표 제도, 온라인 중계 첫 도입 등 눈에 띄는 대목이 다양했다.

삼성전자는 이날 오전 9시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제52기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했다.

지난해 삼성전자는 수원컨벤션센터 3층(3040㎡)만 대관해 주총을 진행했지만, 올해는 주주 숫자가 작년보다 4배가량 늘어난 것을 고려해 1층(7877㎡)까지 대관했다. 원래 7000석 이상 가능한 면적의 공간에 1200석의 좌석만 배치했다.

주총장 내부에는 2m 간격으로 떨어져 의자를 배치했고, 주주들이 발언할 때 사용한 마이크는 일회용 덮개를 부착했다.

주주총회에서 자주 등장하는 "박수로 통과하겠습니다"는 말은 올해 삼성전자 주총에선 들리지 않았다.

상장회사에서는 안건에 대한 실질적인 표결이 사전 투표와 위임장을 통한 의결권 행사 등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박수 통과'가 흔히 사용된다.

하지만 삼성전자는 올해 처음으로 참석하는 주주들에게 전자표결 단말기를 지급해 모든 안건에 대해 표결을 진행하게 했다. 주주 구성이 젊어지며 주주총회에 익숙하지 않은 젊은 주주들이 '박수 통과'에 대해 거부감을 줄 수 있는 점을 고려한 조치인 것으로 알려졌다.

온라인 중계 시스템과 사전 온라인 질문이 도입된 것도 특징이다. 김기남 부회장 등 삼성전자 경영진들은 이날 주총 현장에 참석한 주주뿐 아니라 온라인 게시판에 올라온 주주 질문에도 답변했다.

다만 회사 측은 주주총회 온라인 중계를 시청한 주주 수는 따로 밝히지 않았다.

지난해에 이어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주총이 열리면서 정부의 방역 지침 준수를 위한 조치들도 눈에 띄었다.

의사와 간호사 등 의료진 10명은 주총장에 설치된 임시 진료소 3곳에서 의심환자를 선별하고, 발열이 의심되는 주주들은 따로 설치된 천막에서 중계를 보며 주주총회에 참석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한편 참여연대와 경제개혁연대 등 시민단체들은 이날 주총장 주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재용 부회장의 임원직 해임과 사내·사외이사 재선임을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재용은 삼성전자 부회장직에서 퇴진하라", "이사회는 불법 옥중경영 방치말고 해임 의결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이에 대해 김기남 부회장은 “회사는 글로벌 네트워크나 미래사업 결정 등 이 부회장의 역할을 충분히 고려하고 회사의 상황과 법규정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대응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