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등도 맘껏 행복한 `다르게 생각하기`
2등도 맘껏 행복한 `다르게 생각하기`
  • 북데일리
  • 승인 2006.05.25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등은 내꺼야!”

2006 독일월드컵을 앞두고 조별 2위 다툼이 치열하다. 각국간 실력의 평준화로 누구도 조 1위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에서 축구 선진국조차 하향지원(?)을 하기 때문이다.

이는 지난 2002년 한일월드컵 때 우승 후보로 꼽혔던 프랑스가 예선탈락 했던 충격이 축구강국의 몸을 낮추는 데 한몫을 한 것으로도 풀이된다.

G조에 속해있는 우리나라도 16강 진출을 위한 목표를 조 2위에 두고 있다. 프랑스의 조 1위를 예상하고 나머지 토고와 스위스를 공략하기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3일 카메룬과 가진 평가전은 토고를 겨냥한 것이며, 26일 예정된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전 역시 스위스를 격파할 비책을 찾기 위한 시험무대이다.

특히 국내에서 치러지는 마지막 평가전인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와의 경기는 대표팀의 자신감을 끌어올리는 소중한 발판이 될 것으로 보인다.

경쟁에서 늘 1등만을 강조해왔던 사회분위기에서 월드컵은 값진 2등의 의미를 가르쳐주는 교육의 장이기도 하다.

프랑스 작가 엘렌 비냘의 <아주 소중한 2등>(국민서관.2006)에도 꼭 1등이 아니어도 얼마든지 행복해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주인공 으제니와 말랭카는 학교에서 열리는 ‘다르게 생각하기 대회’에서 1등을 위해 서로 시기하고 경쟁하지만 결국 같이 조를 이루어 대회에 나가 2등을 차지하게 된다.

둘은 대회를 함께 준비하면서 서로에게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고 다독거리면서 2등의 숨은 가치를 발견하고는 해맑은 웃음을 짓는다.

책은 각종 경시대회에 시달리는 우리나라 아이들에게 세상을 규정하는 틀을 깨고 자기생각의 키를 키울 것을 주문한다.

월드컵에서 교실에서 2등으로 맘껏 행복한 세상이 맘껏 펼쳐질 듯 하다.

(사진=독일월드컵 G조 한국, 스위스, 토고, 프랑스의 국기)[북데일리 서문봉 기자]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