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올해 첫 종합검사 대상에 삼성증권...11일 착수
금감원, 올해 첫 종합검사 대상에 삼성증권...11일 착수
  • 장하은 기자
  • 승인 2021.01.07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룹 계열사 등기임원 대출 적정성 여부 검사
삼성증권이 금융감독원의 올해 첫 종합검사 대상이 됐다. (사진=삼성증권)
삼성증권이 금융감독원의 올해 첫 종합검사 대상이 됐다. (사진=삼성증권)

[화이트페이퍼=장하은기자] 삼성증권이 금융감독원의 올해 첫 종합검사 대상이 됐다. 금감원은 종합검사인 만큼 삼성증권의 업무 전반을 들여다볼 것으로 보인다.

7일 금융당국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오는 11일부터 약 3주간 삼성증권에 대한 종합검사에 돌입한다. 삼성증권에 대한 강도 높은 검사는 2018년 배당착오 사태 이후 약 3년 만이다.

금감원은 지난해 말 종합검사를 실시할 계획이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에 일정을 일부 조율해 이달부터 시작하기로 했다. 다만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현장 검사 인원을 10명 이내로 유지하고, 비대면 검사도 병행한다는 방침이다.

금감원은 종합검사인 만큼 삼성증권의 업무 전반을 들여다볼 전망이다. 구체적으로 삼성그룹 계열사 등기임원에 대한 대출 적정성 여부 등이 검사 대상에 포함됐다. 작년 10월 금감원 대상 국정감사에서 삼성증권이 삼성 계열사 임원들에게 100억원 넘게 대출을 내줬다는 문제가 제기된 데 따른 것이다.

자본시장법상 금융회사는 대주주나 특수관계인에 대해 연간 급여나 1억원 가운데 적은 금액 이상을 대출할 수 없다. 삼성증권은 대출 심사과정에서 계열사 등기임원인지 여부를 확인하지 못해 벌어진 단순 업무 실수였을 뿐 고의성이 없다는 입장이다.

이와 함께 삼성 합병·승계 의혹과 관련해 삼성증권이 연루된 부분이 있는지도 검사 대상에 포함될 수 있다. 삼성증권은 2015년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당시 제일모직의 자문사를 맡은 사실을 숨기고 이해관계가 상반되는 삼성물산의 소액주주들을 상대로 합병 찬성 의결을 권유하거나 주선함으로써 이해상충 행위를 했다는 의심을 받는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