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노트20 울트라가 10만 원대?... 소비자, 허위·과장 광고 주의해야
갤노트20 울트라가 10만 원대?... 소비자, 허위·과장 광고 주의해야
  • 김새봄 기자
  • 승인 2020.08.21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갤럭시노트20이 21일 공식 출시된다. 그러나 갤럭시노트20 시리즈에 ‘공짜폰’에 가까운 할인 혜택을 준다는 허위·과장 광고가 끊이지 않아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제공=연합뉴스)
갤럭시노트20이 21일 공식 출시된다. 그러나 갤럭시노트20 시리즈에 ‘공짜폰’에 가까운 할인 혜택을 준다는 허위·과장 광고가 끊이지 않아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제공=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새봄 기자] 21일 공식 출시된 삼성전자 갤럭시노트20 시리즈에 ‘공짜폰’에 가까운 할인 혜택을 준다는 허위·과장 광고가 끊이지 않아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이날 업계에 따르면 포털 검색창에 갤럭시노트20을 검색하면 다수의 온라인 판매점이 갤럭시노트20을 6만 원대에 갤럭시노트20 울트라를 10만 원대 후반에 판다고 광고하고 있다. 이는 출고가의 90% 이상 할인된 금액이다.

그러나 이들의 조건을 면밀히 따져보면 소비자가 당연히 받아야 하는 혜택이나 불필요한 장기 할부 구매 유도 등이 교묘히 짜깁기된 경우가 대다수다.

100만 원이 넘는 할인 금액에는 우선 통신요금에 대해 24개월간 선택 약정 할인 금액 수십만 원(9만 원대 통신요금제 기준 약 54만 원)이 포함돼 있다.

그러나 이는 판매점에서 제공하는 단말기 할인 혜택이 아니다. 모든 소비자는 단말기 공시 지원금 대신 선택 약정 할인을 선택하면 휴대전화 요금을 25% 할인받을 수 있다. 이를 과장 광고한 것이다.

또 판매점들은 약정 기간을 24개월 대신 48개월 할부로 계산하고 24개월 이후 제품을 반납하면 출고가의 50%를 지원한다고 광고한다.

그러나 실제로 반납 때 기기 상태가 좋지 않으면 보상이 줄어들고, 여기에는 ‘프리미엄 폰 구매 시’라는 조건이 붙어있다. 즉, 반납 후 갤럭시노트·갤럭시S시리즈 등을 구매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통신사별 월 7천~8천 원 정도의 보상 프로그램 비용을 내야 하는 것은 덤이다.

오프라인상에서는 판매점들이 일단 고객에게 판매해놓고 개통을 미루는 사례도 속출하고 있다.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통신 3사가 갤럭시노트20 출시 초기 불법 보조금을 예상만큼 풀지 않자 확정되지 않은 리베이트 기대액에 맞춰 소비자에게 사전판매한 대리점 등 일선 유통채널에서 개통을 안 해주는 것이다.

일부 통신사는 갤럭시노트20으로 인한 시장 과열 양상이 나타나지 않게끔 일선 유통망에서 번호 이동 건을 개통할 경우 판매 장려금을 회수하는 방식으로 개통 지연을 유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사례가 빈번히 일어나자 자급제 유통채널을 찾는 소비자도 늘고 있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7일부터 13일까지 사전예약 판매에서 자급제 물량의 비중이 기존 10% 수준에서 10% 중반대로 늘었다.

이통사 관계자는 “불법 보조금을 지급한다는 제안에 현혹되지 말고 공시 지원금 또는 선택 약정 할인으로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정확히 안내받은 다음 구매하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