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우수 경영' 기업은 삼성전자…2위는 “건실경영” KT&G
국내 '최우수 경영' 기업은 삼성전자…2위는 “건실경영” KT&G
  • 이성준 기자
  • 승인 2020.05.20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이트페이퍼=이성준 기자] 삼성전자가 지난해 기준 매출액 상위 500대 기업 가운데 종합평가 1위에 올랐다.

기업평가사이트 CEO스코어(대표 박주근)가 금융부문을 제외한 산업부문 254개의 경영을 평가한 결과이다. 삼성전자는 800점 만점에 최고 높은 700.9점을 받았다.

20일 CEO스코어에 따르면 이번 평가는 고속성장과 투자, 일자리 창출, 글로벌경쟁력, 건실경영, 지배구조 투명, 양성평등, 사회공헌 등 8개 부문에 걸쳐 이뤄졌다.

자료 CEO스코어
자료 CEO스코어

8개 부문 지표를 업종별, 매출별 구간으로 나눠 표준편차를 산출한 뒤 부문당 100점씩 총 800점 만점으로 집계했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경쟁력과 고속성장, 건실경영, 일자리 창출 등 4개 부문에서 우수기업에 선정됐다. 합산 점수가 유일하게 700점을 넘었다. 2∼3위는 각각 673.9점, 664.6점을 얻은 KT&G와 셀트리온이 차지했다.

KT&G는 건실경영과 사회공헌, 셀트리온은 글로벌경쟁력을 비롯해 고속성장과 양성평등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아모레퍼시픽은 건실경영과 양성평등, LG생활건강은 건실 경영에서 우수 기업으로 선정되며 종합 순위 4∼5위에 올랐다.

SK하이닉스와 네이버, 포스코, 삼성전기, 현대자동차도 '톱 10'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8개 부문별 경영평가 중 여성 임원 비율, 여직원 비율과 남녀 직원 연봉 격차 등을 따진 양성평등 부문은 네이버, 셀트리온, 아모레퍼시픽, 오뚜기, 카카오가 높은 평가를 받았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