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아이디어] 하버드식 성공법... 진행상황에 따라 목표도 수정하라!
[성공·아이디어] 하버드식 성공법... 진행상황에 따라 목표도 수정하라!
  • 박세리 기자
  • 승인 2018.11.14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버드 첫 강의 시간관리 수업> 쉬셴장 지음 | 하정희 옮김 | 리드리드출판

[화이트페이퍼=박세리 기자] 성공에 가까워지고 싶다면 진행 상황에 따라 고집을 꺾고 목표도 수정하는 유연함을 발휘해야 한다. <하버드 첫 강의 시간관리 수업>(리드리드출판.2018)은 부동의 계획은 계획이 없는 것보다 더 나쁘다고 말하며 성공에 바탕이 될 하버드 시간관리 비법을 전한다. 다음은 목표를 수정할 때 필요한 단계별 조언이다.

첫째, 목표 수정이 아닌 계획을 현실에 맞게 조율한다. 새로운 방법과 계획을 찾았다면 목표를 수정하지 않아도 좋다. 둘째, 기한을 수정한다. 만약 첫 번째 단계에서 효과를 얻지 못했다면 목표 달성을 위해 기한을 연장하는 방법이다. 애초 계획을 세울 때 시간이 부족하다는 사실을 간과했기 때문에 수정 단계를 거쳤는데도 달성하지 못했다는 설명이다.

셋째, 목표량 수정이다. 기한을 수정했는데도 목표 달성을 못 했다면 양을 수정하는 방법을 동원한다. 단, 목표량을 수정할 때 반드시 심사숙고할 필요가 있다. 자칫 자신에 관대해져 쉽게 꿈을 줄이고 현실에 순응할 수 있어서다. 넷째, 쿨 하게 포기하는 단계다. 성공을 바라는 사람에게 포기는 견디기 어려운 형벌일 터다. 포기가 실패를 의미하고 다시 시작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지만, 실현할 수 있는 목표를 다시 세우는 빠른 전환도 방법이다. 다섯째, 새로운 목표 세우기다. 실패를 반면교사 삼아 첫 번째 과정인 계획, 방법, 규칙 순으로 수정한다.

조언은 목표를 세우는 과정도 중요하지만, 업무목표를 사전에 완벽하게 계획할 수 없다는 점과 언제든지 계획을 수정하고 조율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일깨운다. 외부 환경은 때론 예측하기 어렵고 계속 변화한다는 점을 생각하면, 수정과 조율을 통해 적절하게 목표를 정하는 것이 업무효율 향상과 목표를 이루는 지름길인 셈이다.

책은 하버드 학생들의 꿈을 이루는 도구인 ‘시간 관리’에 대해 말한다. 무엇이 시간을 빼앗는지 점검하고 효율적인 시간관리 목표를 정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업무 및 일상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실렸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